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이해
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직업능력개발법 제12조, 제17조, 제18조에 근거하며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역량개발 향상을 위해 국민들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이다.
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
기존에는 실업자 , 재직자로 분리해서 내일배움카드로 운영하고 있었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로 2020년 01월 01일 통합 시행됐다. 지원대상은 실업자, 근로자, 특수형태 근로종사자,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현직 공무원, 사립학교 교직원, 졸업 예장자 이외 재학생,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,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규모기업 종사자(45세 미만),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등은 제외된다.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장으로 5년간 사용 가능하다.
개인당 300~500만원의 훈련비용 지원
취업성공 패키지 I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 원 지원되고 국가기관, 전략사업 직종, 과정 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이 지원된다.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해야 하는데 실업자, 재직자, 자영업자 등 자부담 비율은 동일하고 저소득계층 및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, 과정 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자부담 없이 수강 가능하다. 자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~55%로 차등 부과된다. 또한 5% 추가로 부과되는 과정도 있는데 일반사무, 회계, 요양보호사, 음식 조리, 공예, 바리스타, 제과제빵, 미용, 문화콘텐츠 제작, 간호조무사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.
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는 어디에서 확인할까?
직업훈련포털
http://hrd.go.kr
hrd.go.kr
위 사이트 접속하셔서 아래 사진처럼 훈련과정 메뉴에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하면 지역별, 직종별, 훈련유형별, 날짜 별로 검색해서 근처 훈련과정에 신청하면 된다.
전국에 수많은 훈련과정들이 수강신청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아래 사진처럼 훈련을 진행하는 기관과 기간, 훈련시간 등을 표시해주고 있으며 자부담 금액도 표시가 되어 있다.